갑자기 옷에 하얀 눈이 온 것처럼 비듬이 떨어져 있는 경험을 하셨나요?
털어도 털어도 다시 생기는 비듬.. 비듬이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보통 겨울철에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두피도 건조해져서 비듬, 각질이 생기는 가보구나 생각이 되지만
보습을 잘해줘도 계속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가 조금 길어졌을 때 많이 생기고 머리를 짧게 자르면 또 안 생기는 경우도 있고
아침에 급해서 머리를 대충 감고 대충 말렸을 때 더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정확하게 어떤 원인, 이유에 의해서 비듬이 생기는지 알 수가 없어서
한 번 여러 가지 비듬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비듬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듬이란?
비듬은 두피에서 쌀겨 모양으로 표피 탈락이 발생하여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현상을 비듬이라고 합니다.
가끔 비듬이랑 각질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 건가요?라는 질문도 있는데
각질이 약간 뭉쳐진 게 비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듬은 왠지 더러운 느낌이고 각질은 크게 더러운 느낌은 안 나는데 똑같은 겁니다!
건강채널에서 알려주는 비듬관련 영상들을 보시면 더 쉽게 비듬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원인)
그럼 먼저 비듬이 생기는 이유, 원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환경적인 요인, 생활습관에 의한 요인, 헤어 제품에 의한 요인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환경적인 요인
먼저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다양한 계절적이거나 생활하면서 접하는 물건, 환경에 의해서 비듬이 생기는 요인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더러운 침구류
- 건조한 날씨
- 강한 자외선 노출
- 가려움증을 부르는 각종 미세먼지
더러운 침구류에 의해서는 각질이 더 잘 생기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건조한 날씨나 강한 자외선에 노출이 된다면 두피의 각화 현상이 더 빨라지게 되어 각질 탈락이 심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을 부르는 각종 미세먼지들에 의해서 두피에 염증이 생기고 특히 말라세시아균이라고 불리는 곰팡이균이 생기면 가렵고 비듬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에 의한 요인
두 번째로 생활습관에 의해서 비듬이 많이 생기는 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수면 부족
- 식습관
- 면역력 약화
- 호르몬의 불균형
- 드라이어를 자주 사용
이렇게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식습관 등 면역력이 약화가 될 수 있는 생활습관이 있는 경우에 비듬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및 피지선의 과다 분비에 의해서 각질이 더 많이 생겨 비듬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지루성 두피염과 같이 염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헤어 제품에 의한 요인
마지막으로 헤어 제품을 잘 못 사용해서 비듬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지나친 샴푸 사용
- 두피에 남아 있는 샴푸
- 머리카락에 남아 있는 헤어 제품
- 자신 머리 상태에 부적합한 샴푸 사용
- 세정감이 강력한 샴푸 사용
지나치게 샴푸를 많이 하거나 제대로 씻지 않았을 때 그리고 자신에게 부적합 한 제품을 사용하거나 세정감이 너무 강한 샴푸를 사용할 경우 비듬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의 두피와 머리 상태에 맞는 헤어제품을 통해서 비듬을 개선시켜나가야 합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
이제 비듬의 원인을 알았으니 비듬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각자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이유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
첫 번째 환경적인 요인에서 건조한 날, 특히 겨울철 환절기 때는 두피의 보습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강한 자외선도 피해서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주는 게 필요합니다.
두피를 건조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두피의 건성이냐 지성이냐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취하시면 됩니다.
건성 비듬: 샴푸 하는 횟수를 줄인다, 드라이어 사용을 줄인다, 자외선을 피한다.
지성 비듬: 매일 샴푸를 해야 한다. 피지를 떨어뜨릴 수 있는 샴푸를 사용한다. 조금 더 따뜻한 물을 사용한다. 빗질을 자주 해 모발에 산소와 오염을 제거한다.
비듬 종류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하기
위에서 나온 스트레스, 수면부족, 식습관 등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신의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생활습관을 유지하시는 게 비듬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드리이어기를 사용하는 습관을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머리 감을 때 3배 정도 더 헹구고 + 차가운 바람 말리기입니다.
이렇게 하면 샴푸 후 남아있는 샴푸에 의한 비듬을 없앨 수 있고 차가운 바람으로 말리면 두피가 덜 건조해지기 위해서
꾸준히 습관을 바꾸어 나간다면 비듬을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헤어제품으로 바꾸기
생활습관 개선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올바른 헤어제품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먼저 자신이 건성 비듬인지, 지성 비듬인지를 먼저 체크를 하시고 그에 맞는 샴푸를 고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콜라겐 성분이 들어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두피와 모발은 pH 5~5.5입니다. 그러므로 두피와 유사한 산도 pH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중요한 게 화학성분이나 합성계면활성제가 들어가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천연 재료나 안전하게 인증된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비듬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샴푸 제품 추천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비듬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들은 후기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게 두피에 질환으로 인한 비듬이면 두피에 딱지나 빨간 홍반이 생기기도 하므로 이럴 때는 피부과에 방문해서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에 두피 습도 유지, 생활습관을 바꾸고, 샴푸를 바꾸는 것으로 비듬을 줄일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인트!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
머리를 감는 횟수를 조정
머리를 말리는 방법을 바꾸기
비듬에 도움이 되는 샴푸 사용하기
관련 글 보기 ▼
'건강[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는 치질약, 먹기만 한다고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1) | 2024.04.21 |
---|---|
탈모 해결방법은 탈모약 뿐 - 탈모약 종류, 부작용과 처방 받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4.04.08 |
비듬 샴푸 고르는 법 (청미정 다시마 샴푸, 볼빅 샴푸, 스미브 샴푸, 티타드 샴푸 비교) (0) | 2024.04.04 |
EBS 귀하신몸을 통해 본 수족냉증 원인 및 치료방법 (0) | 2024.03.06 |
비듬에도 종류가 있다? 건성 비듬 지성 비듬 원인과 해결 방법 (0)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