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과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턱관절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10년째 턱관절로 고생하고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턱관절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래서 턱관절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에 턱관절 자가관리 6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턱관절 장애 통증,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턱관절 자가관리 방법 6가지
위에 나온 내용들과 중복되는 내용도 있지만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턱관절은 완치를 하기 힘든 질병인 것 같습니다.
꾸준히 관리한다면 완치와 다름없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6가지를 기억하시면 턱관절 통증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턱관절에 대한 이해
자신이 통증을 느끼는 부위인 턱관절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뼈와 근육, 인대, 디스크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고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하시면 됩니다.
2. 찜질을 통한 근육 이완
결국엔 턱관절 주변 근육들이 뭉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찜질팩으로 온찜질을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시면 좋습니다.
3. 근육 강화 훈련
턱관절 주변의 주변을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저작근 운동이나 유튜브에 많이 나오는 666 운동 등을 해주면서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주시면 됩니다.
턱관절 관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런 운동을 해주는 것이니 꼭 확인하시고 매일 실천해주세요!!
이 채널 관련 영상으로 턱관절에 왜 좋은지에 대해서도 나오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근육 마사지
찜질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도 좋고 근육을 직접 마사지를 하시면서 근육을 풀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식습관 개선
위에 언급드린 내용과 동일합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지 않고 양쪽으로 씹는 것을 의식적으로 해주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6. 생활습관 개선
제일 중요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턱 주변 목이나 어깨 등이 안 좋은 자세로 근육 밸런스가 무너지면 턱관절도 같이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도움이 됩니다.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입 벌리기, 저작, 말하기 등의 턱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것입니다.
우리의 턱관절은 하악골(턱뼈)과 측두골(머리뼈) 사이에 위치하여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허리와 목과 같이 뼈사이에 디스크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뼈와 디스크, 주변 인대와 근육들이 입을 벌리거나, 씹거나, 말하거나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이 턱관절에 장애가 생긴다면 위에 말씀드린 여러 활동들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턱관절 증상
주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증
음식을 씹거나 하품을 할 때 귀 아래 근육에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
입을 열고 닫을 때 딱딱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3. 턱이 걸리거나 탈구가 된다.
4. 입을 벌리기 힘들다.
위에 말씀드린 턱이 걸리거나 탈구가 되는 증상이 더 악화가 되면 입을 벌리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통증이 훨씬 더 심해지고
턱관절 장애 원인
1.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신경과민 등
2. 잘못된 자세
골반 - 척추 - 턱관절
근육 긴장, 어깨, 목, 턱 주변의 근육 불균형
몸의 불균형으로 거북목, 일자목 -> 턱관절과 측두근에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짐, 목과 어깨에 부가적인 심한 압박
턱관절 주변 근육, 승모근, 흉쇄유돌근에 긴장
3. 잘못된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한쪽으로 씹는 습관,
4. 치아 관련 문제
부정교합으로 인한 교합 부조화
+외상, 관절 구조 이상, 관절염 및 염증 등
턱관절통증은 근육이 굳으면서 신경이 좁아져 신경 전달 물질을 전달하지 못하는 데 있다.
그래서 근육 보톡스(측두근 보톡스, 교근 보톡스, 승모근 보톡스)가 도움이 된다.
턱관절 장애 치료
자세교정을 하고, 굳은 근육을 풀어주고 생활습관을 고치면 턱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염증을 동반하거나 뼈 자체의 틀어짐이 심하고 디스크가 이탈한 경우는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개인마다 천차만별(원인이 여러 가지인 것과 마찬가지로 치료방법이 여러 가지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원인에 맞게 치료가 들어가야 합니다.
1. 약물치료, 물리치료
2. 스플린트
3. 자세교정 (추나요법, 도수치료, 운동)
4. 근육이완 (턱관절 보톡스, 마사지)
5. 턱관절 운동 (턱의 근육 강화&이완)
6. 생활습관 개선
턱관절 장애를 초래하는 나쁜 습관을 고치고, 교정 등의 적절한 외과적 치료를 통해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두통, 목, 어깨까지 통증이 확산되며, 뼈의 구조 변화를 초래하는 퇴행성 골 관절염도 나타날 수 있으니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는 일반적인 턱관절에 대한 정보로 정확한 증상에 의한 진단은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턱관절 장애 예방 및 관리방법
턱관절 통증 예방방법은 식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물의 섭취를 자제한다.
2. 단단하고 질긴 음식(오징어 등)의 섭취를 제한한다.
3.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무리한 턱관절운동을 하지 않는다.
5. 적절한 수면을 위해 낮잠을 피하고, 낮 시간 동안 적절한 활동을 하여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도록 한다.
6.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긴장 완화를 위한 이완운동을 실시한다.
7.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건강[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는 치질약, 먹기만 한다고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1) | 2024.04.21 |
---|---|
탈모 해결방법은 탈모약 뿐 - 탈모약 종류, 부작용과 처방 받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4.04.08 |
비듬 샴푸 고르는 법 (청미정 다시마 샴푸, 볼빅 샴푸, 스미브 샴푸, 티타드 샴푸 비교) (0) | 2024.04.04 |
EBS 귀하신몸을 통해 본 수족냉증 원인 및 치료방법 (0) | 2024.03.06 |
비듬에도 종류가 있다? 건성 비듬 지성 비듬 원인과 해결 방법 (0) | 2024.02.12 |